10BASE-T1S : 차세대 차량용 이더넷 표준
기존 CAN (FD) 네트워크는 대역폭이 제한적이고, 이더넷은 P2P 방식으로 인해 복잡한 배선과 게이트 웨이 부담이 있었습니다.
10BASE-T1S (IEEE 802.3cg)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차량용 이더넷 표준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.
왜 10BASE-T1S인가?
- ECU(Electronic Control Unit) 수의 급격한 증가
- 차량 내부의 다양한 네트워크(CAN, LIN, FlexRay, Ethernet) 혼재
- ECU 간 통신의 80% 이상이 10Mbps 이하 저속 요구
- 게이트웨이 복잡성 및 배선 비용 증가
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BASE-T1S는 IP 기반의 단일 이더넷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.
10BASE-T1S의 주요 특징
- 대역폭: 최대 10Mbps
- 배선: STP(Single Twisted Pair) → 저비용 구현
- 토폴로지: BUS / Multi-drop (최대 8노드, 25m)
- 충돌 방지: PLCA (Physical Layer Collision Avoidance)
- 반이중(Half-duplex) 통신 → 저비용 PHY
- IP Everywhere: ECU 전체를 IP 기반으로 연결 가능
10BASE-T1S vs 기존 네트워크
| 항목 | CAN (FD) / LIN | xBASE-T1 | 10BASE-T1S |
|---|---|---|---|
| 대역폭 | <10Mbps | 100Mbps 이상 | 10Mbps |
| 구조 | Bus / Master-Slave | Point-to-Point | Bus / Multi-drop |
| IP 지원 | 제한적 | 완전 지원 | 완전 지원 |
| 비용 | 저비용 | 고비용 | 저비용 |
| 용도 | 제어 신호, 저속 | ADAS, 인포테인먼트 | 센서, 제어, 저속 데이터 |
10BASE-T1S의 장점
- 게이트웨이 의존도 감소 → 단일 IP 네트워크로 설계 단순화
- 배선 비용 절감 → Multi-drop 구조
- 낮은 PHY 요구사항 → 저비용 구현
- CAN 대체 가능성 → 저속 ECU 통신을 Ethernet 기반으로 통합